식품영양학과 임상영양학연구실
Q1. 임상영양학이란 어떤 학문인가요?
A1. 인체의 생리와 질병, 영양소 대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식사를 통한 질병의 치유 및 예방과정을 연구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각 질병의 원인, 진단, 치료와 식사요법, 운동요법을 포함하여 질병예방을 위한 영양상담 및 교육에 필요한 방법론 등의 지식을 두루 섭렵하는 분야입니다.
Q2. 임상영양학분야의 비전?
A2. 식품영양학과 대학원에서 임상영양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임상영양사 자격 시험을 통과한 후에는 각급 병원, 보건소, 관공서 등 에서 임상영양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임상영양사는 각급 병원에서 의사, 간호사, 약사 등 의료전문인들과 함께 병원의료팀의 한 구성원으로 영양서비스 제공을 통한 환자의 영양치료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최근 환자의 개인별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적절한 영양서비스의 중요성이 인정되어 임상영양사 제도에 대한 국가차원의 지원확대가 예상됩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로 건강진단센터, 체중조절/스포츠센터, 건강 취약층에 대한 복지시설 등이 늘어나면서 영양교육 및 상담자로서 임상영양사의 활동영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임상영양학 연구 분야에서는 인체적용시험 연구를 수행하고 영양상태, 영양소대사 관련 지표 분석을 위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각급 공립 연구소, 제약회사, 식품회사 등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Q3. 현재 진행 중인 임상영양/유전체학 연구실의 연구 분야?
A3. 체내 에너지 대사에서 지방 대사 관련 유전자들의 기능 탐색을 중심으로 체내 지방의 분배과정 및 다양한 식사형태와 당뇨병, 비만, 골다공증 등 여러 대사성 질환과의 연관성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생활습관, 사회적 생물학적 특성을 고려한 영양상태평가와 임상영양치료를 위한 기반연구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문의: 식품영양학과 부 소 영 교수